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Pride Global Bridge

GPPS Pride GyeongBuk

October 2018 Vol 47


에콰토르

아마존의 약초 GUAYUSA

에콰도르 아마존 정글에는 GUAYUSA라는 약초가 있다. 이 약초는 카페인을 포함하고 있다.이 약초는 또한 chlorgenic 산, 이소플라본 (isoflavones),L 테아닌(L-theanine)를 포함한 많은 양의 항산화제도 포함하고 있으며 타닌산(tennins)은 포함하고 있지않다. 에콰도르 KICHWA원주민들은 GUAYUSA잎을 끓여서 차로 수 백천년간 마셔왔다. 원주민 사냥꾼들은 이 음료를 “밤의 경비원(NIGHT WATCHMAN)”이라고 불렀다. 왜냐하면 이 음료를 마시면 잠을 자지 않게 도움을 주게 때문이였다.

아마존 정글의 GUAUSA 약초는 미국의 사회사업가인 Tyler Gage씨을 통해 미국에 소개되기 전까지는 그 가치를 인정 받지 못했다.
Tyler Gage씨는 미국 Brown University에서 공부했다. 그는 어느날 신문에서 철인 3종 경기 선수인 MARK ALLEN 에 대한 기사를 읽으면서 아마존에 대한 관심을 많아졌다고 한다. MARK ALLEN은 미국의 대표적인 철인 3종 경기 선수로 6번이나 세계 철인 3종 경기에 우승한 선수이다. Tyler Gage씨는 MARK ALLEN의 추진력에 큰 감격을 받았다. 그는Brown University에서 1학년을 마치고 아마존 정글을 방문했다. 에콰도르 아마존 정글에서 KICHWA원주민들의 GUAYUSA잎으로 만든 차를 만나게 되었다. 그는 이 차를 통해 높은 수준의 엄격한 힐링시스템을 발견했다. 이 힐링시스템은 세심하게 준비된 약초와 관련이 있었다. 이 힐링시스템 핵심은 육체적 건강과 심리감정의 관계를 높이는 것이였다. 이를 발견한 Tyler Gage씨는 향후 대학 졸업후 GUAYUSA를 사업화 해야 겠다는 마음을 먹었다.

Brown University를 졸업한 Tyler Gage는 GUAYUSA를 활용한 사업을 시작한다. 그는 학교동기인 Daniel MaCCombie와 RUNA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Tyler Gage는 GUAYUSA를 활용하여 사회적이며 환경적인 기업을 만들려고 했다.
GUAYUSA 잎의 문화적이면서 정신적인 전통을 비즈니스에 반영하고자 했다. KICHWA원주민들은 GUAYUSA잎으로 만든 차를 공동체를 화합하고 공동체의 꿈과 비전을 공유하며 단체적인 공유를 통해서 보다 깊은 통찰력을 얻는데 사용했다. KICHWA원주민들의 전통을 반영해서 RUNA가 탄생되었다.

Tyler Gage는 지난 12년간 아마존 정글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원주민들의 생활을 공부했다. 그는 또한 에콰도르 아마존에 있는 선구적인 토착인 힐링센터인 NAKU의 공동 창업 파트너이자 전략 자문위원이기도 하다.
2009년 탄생한 RUNA는 현재 수직적으로 통합된 공급체인을 구축했다. 이 공급체인을 통해서 에콰도르 농장에서 재배된 GUAYUSA 잎을 미국의 소비자의 안방까지 공급하고 있다. RUNA는 GUAYUSA 잎으로 생산된 병 음료수, 차 형태로 클린에너지 음료를 제공하고 있다.
RUNA 제품은 Amazon.com, Whole Foods and Safeway등을 통해서 미국 전역에서 구매가 가능해 졌다.
RUNA 사업은 에콰도르 아마존 지역 3000가구의 소득증대에 기여를 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70명의 종업원을 두고 15,000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다. RUNA는 미국 Inc Magazine에 의하면 500 Fastest Growing Companias(500 고속 성장 회사)에 포함 되었다.
RUNA 창업자인 Tyler Gage씨는 “Fully Alive: Using the Lessons of the Amazon to Live Your Mission in Business and in Life”라는 책을 발간했다.
이 책을 통해서 Tyler Gage씨는 미국의 개인들과 단체에 RUNA사업을 통한 얻은 개혁과 영감을 알리고 있다.
아마존 원주민들이 즐겨 마시던 전통적인 차가 미국의 젊은 사업가를 통해서 미국 전역에 판매가 이뤄졌고 이 젊은 사업가는 사업에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원주민들도 차를 만드는 잎을 재배해서 공급함으로써 생활개선에 많은 도움을 얻고 있다.
위의 사업경험을 통해서 GUAYUSA의 가치를 알게된 에콰도르는 GUAYUSA의 수출을 늘리기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최근 IKIAM AMAZON REGIANAL UNIVERSITY의 GRAHAM WISE연구원은 JOURNAL OF FOOD AND NUTRUTION RESEARCH(음식 및 영양 연구) 저널에 “ASSESING THE HISTORY OF SAFE USE OF GUAYUSA(GUAYUSA의 안전한 사용에 대한 역사 평가)”라는 논문을 발표했다.

GRAHAM WISE씨가 이끈 이 연구에서 GUAYUSA를 섭취해서 야기되는 질병에 대한 케이스를 MINISTRY OF PUBLIC HEALTH(공공보건부)와 함께 조사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 동안 연구는 진행되었다. 연구가 진행된 3년 동안 GUAYUSA와 관련된 질병 케이스는 발견되지 않았다. HAPERACTIVITY(활동항진) 케이스가 하나 있었는데 이는 GUAYUSA에 있는 카페인 성분과 관련 있는 것 이였다.
연구를 진행한 GRAHAM WISE씨는 “GUAYUSA로 만든 차는 아마존 서부지역에서 수 백년 동안 마셔왔던 전통적인 항 산화제 음료이다. 현재 유럽에서 에너지 드링크제로 판매하려는 상업활동이 강화되고 있는데 유럽에서는 법적으로 신제품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GRAHAM WISE씨는 본인의 연구는 에콰도르 GUAYASA제품이 유럽시장을 진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진행된 것이라고 밝히면서 유럽시장 진출을 위한 에콰도르 사업가들의 노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에콰도르 일간지인 EL COMAERCIO에 의하면 2018년 미국,독일,체코공화국에 GUAYUSA잎이 수출되었다.
NAPO지역 MINISRY OF AGRICULTURE AND LIVESOTCK(농축산부)에 의하면 3000농가가 2000헥타르에 GUAYUSA를 재배하고 있으며 헥타르당 4500 파운드의 수확이 된다고 한다.
또한 GUAYUSA의 인기로 인해서 에콰도르 국내에서도 10개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에콰도르 아마존 정글에는 아마도 GUAYASA와 같은 경제적 부가가치가 높은 원주민들의 전통적인 약초가 많을 것 같다. 가치가 있는 약초를 발굴하여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아마존 지역의 원주민들에게도 도움을 주고 수출도 늘릴 수 있는 에콰도르 사업가들의 벤처정신을 기대해본다.

경북pride상품 에콰도르 해외시장 조사원
오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