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Pride Global Bridge

GPPS Pride GyeongBuk

October 2018 Vol 47


호주
가공식품으로 대체되고 있는 문제 브랜드의 딸기들, 출처: Abc.net.au

호주 딸기가 버려지고 있다.

월 18일 호주 내 유명 딸기 브랜드 중 하나인 Donnybrook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엄청난 양의 딸기들이 산을 이루며 폐기되고 있는 모습을 동영상을 통해 공개했다. Donnybrook의 Ms. Cheans는 “단 3일 만에 자신들의 가족들이 1년 간 공들여 왔던 노력의 대가를 모두 잃게 되었으며, 자신의 가족들에게 일어난 가장 불행한 일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특히 북반구와 계절이 정반대인 호주의 9월은 봄 날씨가 완연해지는 시즌으로 딸기 수확량이 가장 왕성할 때이기 때문에 과일업계로서는 엄청난 손실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onnybrook이 딸기 수확량을 모두 폐기를 하게 된 배경에는 최근 호주 전역을 공포에 떨게 한 딸기 속 바늘 사건이 있다.

무더기로 폐기되고 있는 Donnybrook 브랜드 딸기, 출처: News.com.au

최초로 딸기 속 바늘이 발견된 것은 9월 초 Brisbane 지역의 Hoani Hearne라는 21세 청년이 딸기를 먹다 속에 들어있던 바늘을 삼켜 병원으로 이송되면서부터이며, 그 후 약 1주일 간 호주 내 주요 6개 주에 걸쳐 26건의 딸기 속 바늘이 보고되었다.
호주 전역에 걸쳐 발견된 딸기 속 바늘, 출처: Northerndailyleader
호주는 과일, 영양제를 포함하는 전반적인 식품군에 대한 규제가 가장 까다로운 나라로 손꼽히며 안전한 먹거리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었으나 딸기 속 바늘 사건이 호주 전역에서 발생됨에 따라 호주 소비자들의 로컬식품에 대한 불신이 커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현재 시즌에 가장 판매량이 높아야 할 딸기의 판매량은 급격히 감소되었으며, 설상가상으로 해당 범죄를 모사한 Copycat 범죄까지 발생하며 딸기뿐만 아니라 사과, 바나나 등의 기타 과일에서도 바늘이 발견되는 믿지 못할 상황이 발생되었다.
이로 인해 출하를 앞두고 있던 상당량의 딸기들, 특히 바늘이 발견되었던 Donnybrook을 포함한 주요 3개의 딸기 브랜드들은 소매업체들이 자신들의 딸기를 받아주지 않으려 함으로써 결국 폐기를 결정하게 된 것이다. 심지어 이와 같은 소식을 접한 이웃나라 뉴질랜드는 호주산 딸기를 당분간 수입하지 않겠다고 공표하며 해당 사건이 단순히 누군가의 장난에 의한 해프닝이 아닌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었음을 보여주었다.

작은 바늘이 들어가 있는 딸기와 사과, 출처: News.com.au

현 호주 총리인 Scott Morrison은 해당 사건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고 의회를 통해 과일에 부정을 저지르는 것에 대한 형량을 늘리는 법을 제정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해당 사건을 저지른 범인을 반드시 찾아내어 최대 10년형을 선고 받도록 조치하겠다며 격분했다. 멜버른 RMIT 대학에서 범죄 심리학을 담당하고 있는 Dr. Michelle Noon 교수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앞으로 추가적인 바늘이 과일에서 나오지 않다 하더라도, 뉴스를 접한 호주 소비자들이 과일 소비에 소극적으로 바뀌게 되는 Mental Trauma가 가장 큰 파장이라고 언급했다. 딸기 등과 같은 과일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딸기를 베어 물면서도 혹시나 바늘이 있지 않을까 걱정하게 되기 때문에 앞으로 호주 로컬 먹거리의 안정성에 대한 불안감이 급증할 것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해당 사건이 발생한 직후 Western Australia를 포함한 주요 주들의 과일 유통업체들은 금속감지기를 도입하여 Retailer에 유통하기 전 금속 포함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을 유통 프로세스에 포함하며 위축된 호주 소비자들의 과일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으며, Retailers는 딸기 가격을 평상시 가격의 절반 이하인 A$1에 판매함으로써 유통기한이 짧은 딸기의 소비를 증진시키고자 하고 있다.
또한 이미 수확되었거나 수확 예정이지만 Retailers로의 유통이 불가능해진 딸기들의 경우, 폐기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현 상황을 타계하고자 하는 노력도 시도되고 있다.
바늘이 발견된 주요 3개의 브랜드는 아니지만 첫 번째로 발견되었던 브랜드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는 딸기 농장의 Mandy Schultz는 가장 높은 수확시기임에도 당장 생과로 유통이 어려울 것이라는 판단 하에 냉동과일, 잼만들기, 초콜릿과의 콜라보를 통해 수확물의 대부분을 사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딸기 속 바늘 사건으로 인해 수많은 양의 딸기들이 그대로 폐기되고 있다는 기사를 접한 로컬 맥주 양조장들이 과일 농장과의 협업을 통해 딸기, 바나나 맥주를 생산함으로써 위기에 직면한 농장들을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직까지 범인이 누구인지, 해당 범죄를 저지르게 된 동기가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식품만큼은 안전하다고 믿었던 호주 사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것만은 사실이다.
따라서 앞으로 호주 내에 식품에 대한 규제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여 지며, 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문제점들이 미리 걸러내질 수 있는 금속탐지기와 같은 시스템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좀 더 체계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경북pride상품 호주 해외시장 조사원
황덕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