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Pride Global Bridge

GPPS Pride GyeongBuk

October 2018 Vol 47


미국

민간인 달나라 여행
- 꿈이 현실로 다가오는 시대

미국과 소련의 냉전의 절정이던 1960년대, 양국은 우주를 둘러싼 전쟁을 통해 국가의 과시력을 뽐내고 있었습니다. 지구 궤도를 도는 우주 비행을 착수한 러시아 정부 프로젝트가 우주비행사 유리 가가린(Yuri Gagarin)의 비행으로 성공하면서 세계 우주전쟁에서 우위를 차지 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은 이에 위기감을 느낌과 동시에 소련과의 우주 경쟁에서 10년안에 우위를 점할 것이라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J. F 케네디 대통령의 강력한 주도로 인류 최초 달 착륙 프로젝트가 진행되었고, 1969년 7월 미국의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Neil Armstrong)이 인류 역사상 최초로 달에 착륙할 수 있었습니다. 이 후 많은 국가들의 로켓이 지구를 벗어나 우주로 탐험을 시작했으며 21세기 들어서는 민간 우주선 기업인 스페이스X(Space X), 블루오리진(Blue Origin)등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우주 여행을 할 수 있는 막을 열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주 여행을 비즈니스 모델로 내세우는 민간 우주기업들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페이스X

21세기 혁신의 아이콘이라고 불리우는 전기자동차 기업 테슬라(Tesla) CEO이자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 X(Space X)의 CEO인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2002년 화성 식민지 건설 추진을 위해 설립과 동시에 스페이스 X에 막대한 자본을 투자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2008년 민간 우주기업으론 최초로 펠컨1(Falcon 1)을 지구 궤도에 도달 시켰고 2012년에는 드래곤(Dragon)을 쏘아 올리며 국제 우주 정거장과 도킹 또한 성공했습니다. 스페이스X의 행보는 민간 최초를 넘어, 미 항공우주국(NASA)도 성공하지 못한 로켓 부스터 역추진 상륙을 성공 시키면서 우주선 론칭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또 다른 프로젝트는 연일 세계 이슈가 되었던 민간인 우주비행입니다. 머스크는 9월 본인의 트위터에 인류 최초로 민간인이 달 여행을 할 계획을 성사시켰다며 많은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그는 9월 18일, 세계 최초로 우주여행을 할 민간인은 일본 억만장자 유사쿠 마에자와(Yusaku Maezawa)라고 밝히며, 달나라 여행을 수 년안에 상용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페이스X가 추진하는 달나라 여행 프로젝트의 비용은 약 10억달러(약 110억원)로 알려져있으며 2023년 첫 로켓이 발사될 예정입니다.

블루 오리진

세계 최대 자산가이자 미국 유통 공룡 아마존의 CEO인 제프 베조스(Jeff Bezos)는 21세기 들어 민간 우주기업인 블루 오리진(Blue Origine)을 창설하며 본격적인 우주비행에 발을 내딛었습니다. 그는 미국 최초의 우주비행사 앨런 셰퍼드(Alan Shepard)의 이름을 딴 셰퍼드 프로젝트를 여러번 성황리에 진행하며 스페이스X와 우주산업의 양대산맥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습니다. 블루오리진은 2019년 부터 본격적인 산업 우주비행 계획을 시사하며 사람들의 기대감을 모았지만 아직 구체적인 가격이나 일정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복수의 미국 언론에 따르면 우주 여행 티켓은 최소 20만달러(약 2억 2천만원)정도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며 지구 궤도가 도는 것이 아닌 우주에서 무중력을 경험하고 다시 귀환하는 방식이 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블루오리진의 가장 큰 장점은 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는 유나이티드 얼라이언스(United Launch Aliance)와 전략적 제휴를 맺어, 고성능 로켓 엔진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블루오리진은 현재까지 9번쨰 로켓 발사를 진행하였고 마네킹을 로켓에 탑승시켜 과학적 데이터 수집과 비상시 캡슐만 지구로 귀환하는 실험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우주 산업 전략가인 마르코 캐세레스(Marco Caceres)는 해당 로켓은 스페이스X와 같이 재활용이 가능하여 경비 절감과 블루 오리진의 빠른 산업 성장력을 보았을때 몇년안에 우주산업을 지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대기권 밖으로 나아가는 시대

1980년대 냉전의 종식과 함께 세계화(Globalization)이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국가들 간 교류가 활발해질 수 있었습니다. 대륙간의 여행이 가능하던 시절을 넘어 어느새 지구 밖의 여행인 우주 여행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상상력과 추진력으로 시작된 두 억만장자의 우주여행의 꿈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으며 근래에 한국을 포함해 많은 기업의 우주 여행 산업이 성장하기를 고대합니다.

Reference

https://www.theguardian.com/technology/2018/sep/17/elon-musk-space-x-moon-rocket-japanese-billionaire
https://spaceflightnow.com/2018/04/13/blue-origins-orbital-rocket-in-the-running-to-receive-u-s-military-investment/
http://fortune.com/2018/09/19/bezos-blue-origin-people-in-space-2019

경북pride상품 미국 해외시장 조사원
박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