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Pride Global Bridge

GPPS Pride GyeongBuk

October 2018 Vol 47


독일

모로코 아르간 오일 산업

원래 아르간 오일은 모로코 베르베르 부족민 고유의 자연 원료였는데, 노화를 억제하는 성분 덕분에 화장품 제조업체들의 관심으로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이 과실 오일은 유일하게 모로코에서만 존재하는 아르간 열매의 씨앗으로부터 추출되고 있다. 이 오일을 위해 아르간 생산 지역 전체에서 여러 여성 협동조합이 생겨났다. 동시에 아르간은 과다생산, 벌목 및 야생동물의 섭식 때문에 위기에 처해있기도 하다.

아르간 오일이란?

모로코에서 아르간 오일은 건성피부, 여드름, 주름살과 관절염 등 만성적인 질병을 치료하는데 광범위하게 전통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적절히 가공해서 요리에 사용할 경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거나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큰 효과가 있다. 서구권 국가들이 이 놀라운 원료에 대해 알게 되면서 그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는데, 그 사용 용도가 더욱 다양해져서 미용제품인 샴푸과 비누에는 물론, 빠른 시간 내에 눈 주위의 피부를 펴주는 혈청에도 사용되게 되었다.

아르간 나무는 모로코 남서부의 메마른 지역에서만 자라는데, 환경보호에 아주 효용이 있다. 사막의 확장을 막는 자연 장애물로서 토양 잠식을 방지하고 수자원을 보호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1998년 유네스코는83만 헥타르 면적의 아르간 숲을 생물권 보호구역으로 지정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이 아르간 나무를 건축 자재나 땔감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산림 벌채로 인한 위험에 처해져 왔다. 그런데, 지역 주민들이 아르간 오일 생산에 집중하면서 산림 벌채는 다소 감소하고 있다.

아르간 오일 생산

아르간 오일의 연간 생산량은 약 4000톤으로 알려져 있으나 매년 편차가 있다. 현지인 아르간 오일 생산자와 유럽의 수입/유통 회사들이 손을 잡고 같이 일하는 경우가 많다. 지속성있는 사업을 위해 현지 지역주민들을 참여시키고 그들에게 제대로된 가격을 지불하기도 한다. 그렇게해야 아르간 나무를 벌채하는 일을 중단할 수 있다. 아르간 오일 생산은 아르간 나무를 보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르간 오일의 생산을 위해서 굳이 나무를 상하게 할 필요없이, 그저 땅에 떨어진 열매를 줍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아르간 열매에서 오일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열매 건조  씨앗 알맹이 추출  오일 압출 등의 공정을 거친다. 오일을 짜낸 후 남은 찌꺼기는 지역 주민들의 화장품 생산을 위해 판매되고 있다. 게다가 아르간 과육(pulp)은 가축의 먹이로 쓰이고 껍질은 태우는 연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아르간 열매는 버릴 것이 전혀없이 사용되고 있다.

지역 여성들을 위한 산업

이전에는 가정의 두세 여인들이 아르간 열매를 줍고 오일을 짜내는 소규모 가족사업의 형태가 대부분이었다. 집안의 남자들이 시장에서 오일을 판매 후, 설탕이나 다른 생필품을 구입하곤 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성 협동조합이 생기면서 다양한 수요에 맞춰 대량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이런 협동조합은 지역 여성들에게 재정 수입과 함께 사회적 경험을 제공하고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유명 화장품 브랜드인 L’Oreal은 아르간 공급 네트웍 안에서의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촉진하는 소싱 프로그램을 최근 만들었다. 아르간 오일을 생산하는 6개의 여성 협동조합과 함께 지역 여성들을 위한 교육과 보건, 수입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어떤 여성들은 한달에 250불의 수입과 함께 연말 상여금까지 받고 있다. 점점 재정적으로 안정적인 수입과 함께 자연히 지출에 대한 권리도 생기면서, 가정 안에서 여성의 위치가 올라가게 되었다. 지역 여성들이 재정 수입에 대해 관리하고 운용할 능력이 생기면서 당연히 자녀들의 교육과 미래에 투자할 수 있게 된 것도 긍정적인 결과이다. 장기적으로 아르간 오일 산업은 아랍권 사회가 여성을 어떻게 보는가에 대해, 그리고 여성의 자율성에 대한 사회의 전반적 태도에 큰 영양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공급 체계의 문제점과 개선

하지만, 이 새로운 산업에도 문제는 있다. 협동조합의 지역 여성들은 해외기관과 사업을 할 만큼 제대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고, 협력 기관들 역시 노동 착취의 여지를 남기고 있다. 지역여성들이 여전히 오랫동안 소외계층으로 남아있는데다가 심지어 대다수가 문맹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여러 훈련과 교육이 필요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만약 지금 상태로 지속된다면, 협동조합 대표의 남편이나 아버지에 의해 모든 것이 운영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지역 여성들이 누릴 수 있는 유익은 아주 제한될 것이다. 따라서 L’Oreal은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현지 교육NGO와 협력을 하고 있다. 협동조합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지역여성들의 교육이 절대적이다. 주문, 관리, 의사소통, 투명성, 회계 등 사업의 여러 측면에 대해 여성들이 스스로 이해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NGO의 도움을 통해, 여성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문화할 수 있게 되었다.

또 다른 문제점은 협동조합에서 생산되는 오일의 품질 표준화에 대한 것이다. 한 회사가 아르간 오일로 몇가지 상품을 만드는데, 어떤 경우는 스무개가 넘는 협동조합과 연결된 공급처로부터 오일을 제공받기도 한다. 매번 받는 오일제품의 질이 다르거나 품질이 다른 오일이 섞여 있을 수 밖에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품질 관리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대개 협동조합은 선출된 대표에 의해 운영되는데 누군가 이들을 지원하고 관리하기 위해 각 마을을 방문하며 제품의 질을 관리해야 한다. 다행히 여러 다양한 시도를 통해 조금씩 아르간 오일의 품질이 개선되고 있는데, 품질인증 기관인 Ecocert로부터 인증받기 위해 품질기준을 높이는 작업이 계속되고 있다.

아르간 오일 산업의 도전과 미래

모로코 정부는 아르간 오일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지명표시제를 2009년 도입했다. 유럽연합에서 판매되는 모든 아르간 오일 제품에 모로코 원산지 표시를 의무화하는 제도(PGI – Protected Geographical Indication)를 유럽연합 의회에서 승인받은 것이 계기가 되었다. 이는 아프리카에서 자연적으로 생산되는 품목으로는 최초로 보호제도의 승인을 받았다는 의미가 있고, 소비자들은 엄격한 생산 기준이 적용되는 아르간 오일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전통적인 생산 방법을 보전하고 생산 주체인 협동조합원들의 권익을 상승시키는 효과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협동조합들은 해외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높은 품질 전문성에 미치지 못하는 것 때문에 어쩌면 계속 고전할 수도 있다. 이런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해 보고자 노력하는 뜻있는 유럽의 사업가들도 있다. 그들은 협동조합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지역 여성들에게 공정한 임금이 지불되도록 애쓰고 있다. 하지만, 몇몇 대형 화장품 회사들이 낮은 가격에 오일을 공급받으려고 협동조합들에게 강요하는 부당한 순환고리를 끊는 것이 더욱 중요할 수도 있다. 그런 회사들은 지속적인 물량 확보를 위해 심지어 아르간 농장과 협동조합을 사들이려는 시도까지 하고 있다.

미용 산업은 유행을 따라 변화하기 쉽기로 유명하고, 따라서 이전의 다른 오일과 마찬가지로 아르간 오일 열풍도 언제가는 시들 것이라는 위험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 놀라운 성분을 가진 오일에 많은 여성들과 미용 산업이 매료되어 있는 것이 분명하다. 임상실험 등 과학적으로 증명된 특성들과 함께, 모로코에서만 생산되는 희소성과 북아프리카라는 원산지가 주는 나름대로의 신비한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경북pride상품 모로코 해외시장 조사원
박한별